13강. 수업을 방해하는 상황별 대처 방법 : 실전 코칭 전략(Case Study)
최경화 대표님
1. 학습을 방해하는 유형
1) 저항하는 학습자. 낮은 동기형 : 다른 사람이 제시하는 이유보다는 자신이 스스로 찾은 이유에 설득된다.
- 난 이런 것에 관심이 없어
- 내가 왜 이걸 해야 되지?
- 언젠가는 하겠지
2) 논쟁, 변명, 무반응
3) 말을 자르는 행동
4) 맥락에 맞지 않는 질문
2. 변화를 만들지 못하는 대응법
1) 부적절한 대응 : 설득하기, 전문가임을 자처하기, 비판하기, 수치심 주기, 비난하기, 진단명 달기, 서두르기, 탁월함을 내세우기
2) 침묵에 대한 반응 : 서두르기, 인쿠베이터 시간(재촉하기)
3) 동기를 감소시키는 의사소통
1> 원리
- 서로의 기대를 명확하게 하지 않기
- 모든 사람을 같은 방식으로 대하기
- 당신 말은 틀렸고 내 말이 맞아요
- 모든 결정 대신 내려주기
2> 주요 기술
- 잘못 지적하기
- 말하기(듣지 않고)
- 연속해서 닫힌 질문하기
- 위협하거나 경고하기
- 조언하거나 설득하기
3> 과정
- 라포를 형성하는 모든 과정 무시하기
- 모든 사람이 동기가 형성되어 있다고 가정하기
- 행동 변화를 위한 계획하기부터 시작하기
- 잘 따라오지 않는 사람들을 부정적으로 진단명 달기
- 실패한 사람들 처벌하기(포기할 준비하기)
4> 결과 반응(저항 증가)
- 꼭 해야 하지만...나는 하기 싫다
- 나는 ~ 때문에 ~ 하기 싫다
- 나는 ~할 능력이 없다
- 나는 절대 ~하지 않을 것이다
3. 변화를 이끌어 내는 방법
1) 변화를 위한 준비
1> 상대에게 내가 그런 생각이 든 판단의 근거가 무엇인가?
2> 상대는 어떤 행동과 말을 했는가?
3> 상대는 자신의 행동에 대해 어떤 생각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하는가?
4> 어떤 감정을 느끼고 있다고 생각이 드는가?
5> 그에게 가장 도움 될 것이라고 생각되는 당신의 반응은 무엇인가?
2) 대상에 대한 준비, 상태를 확인
- 변화 이유 탐색하기
- 삶에서 가장 중요한 것(가치)
- 변화에 대한 자신감 탐색
- 변화에 대한 장애물과 극복 경험
- 필요한(적절한) 정보나 피드백 제공하기
- 강점 탐색하기
- 도움 될 사람 알아보기
- 성공을 시각화하기
- 좋은 롤 모델 제공하기
- 효과적 도움 주기
4. 변화 접근 방법
1) 한 사이즈로 모든 사람을 충족시킬 수 없다. (모든 사람을 같은 방식으로 대하기)
- '사랑'이라는 단어는 어떤 것들이 연상되는가?
- '성공'이라는 단어는 어떤 것들이 연상되는가?
- 경험과 생각, 가치, 관점이 다르고 해석이 다르다. 그들의 언어로 이해하라
2) 친밀감(라포)없이는 아무런 영향력을 발휘할 수 없다.
- 모든 의사소통의 시작점
- 행동이 아닌 사람 존중하기(기술이 아님, 진정성)
- 상대의 반웅은 내가 전달한 행동(지금 시도하는 것이 효과가 없다면 다른 것을 하기_
- 상대를 바꿀 수 없으니 나의 위치와 반응을 바꿔라
3) 혼자 달려가는 것은 의미가 없다. (함께 발맞추는 파트너십을 발휘하라)
- 적절한 일체감(상대의 속도, 수준, 방식, 목표 결과)
- 신체 언어 읽고 사용하기(The Law of Mehrabian-언어 7%, 목소리 38%, 시각 55%)
4) 자신의 무기를 찾도록 도와라. (그들의 강점이 돛이 되어줄 것이다)
- 현재 가장 잘하고 있는 것은? 어떤 강점이 있는 사람인가?
- 과거를 돌아봤을 때 가장 성공했던 기억은? 그 당시를 생각해서 당신의 강점은?
- 주변 사람들이 당신에게 잘한다고 말하는 것은 무엇인가?
5)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주변의 자산(사람, 지원 환경)을 끌어모아라.
- 주변 사람들이 하는 말 중에서 당신에게 가장 도움 되는 말은 무엇인가?
- 이전에 당신에게 도움을 주었던 사람들은 누가 있나?
- 당신이 변화할 수 있다고 믿는 사람은 누구인가?
- 당신이 변화한다면 가장 기뻐할 사람은 누구인가?
6) 자기 기대와 가치의 방향으로 이끌어라. (사람은 누구나 좀 더 나은 내가 되고 싶다)
- 나에게 이것은 왜 중요한가?
- 변화를 이루면 나는 어떤 생각과 행동을 하며 무엇을 느낄 것 같은가?
- 변화를 실행하면 나의 인생에서 어떤 점이 나아질까?
- 내가 두려운 것은 무엇이 있나? 그럼에도 불구하고... 해야 하는 이유는?
5. 변화를 만드는 전략
1) 1단계 : 사람들이 필요로 하는 것은 자신의 이야기를 잘 들어주는 것이다.
1> 효과적 전략
- 반영적 경청하기
- 신뢰감 보여주기
- 공감하기
- 새로운 정보나 피드백 제공하기
- 강점 탐색하기
- 변화하지 않을 이유 들으며 변화행 할 이유를 탐색
2> 비효과적 전략
- 설득하기
- 불편함을 느끼도록 논쟁하기
- 판단하기
- 권위 사용하기
- 조언하기
2) 2단계 : 사람들은 자신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를 향해 가려고 한다.
1> 효과적 전략
- 문제 탐색하기
- 삶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무엇인가?
- 변화에 대한 자신감 탐색하기
- 현재의 장애물, 어려움
- 극복할 수 있는 강점과 과거 극복 방법
- 변화 열망과 자신감 확인
2> 비효과적 전략
- 문제를 해결하려는 시도(~해보면)
- 자신의 경험 빗대어 말하기(라떼는)
- 닫힌 질문하기
- 변화 의지 없는데 방법 가르치기
- 부정적인 면은 무시하고 긍정적인 면만 다루기 (무조건 잘 될 거야)
3) 3단계 : 생각이 행동으로 옮겨가는 것은 자기 신뢰, 연습, 도움이 필요하다.
1> 효과적 전략
- 공동의 목표 확인하기
- 구체적인 세부 목표 확인하기
- 장애물과 극복 방법 확인하기
- 도움이 될 사람 찾아보기(지원)
- 모니터링과 보상 계획(지지)
- 성공을 시각화하기
- 좋은 롤 모델 제공하기
- 적절한 정보와 도움 주기
2> 비 효과적 전략
- 실행 서두르기
- 조급하게 해결책 찾기
- 결심을 완전한 것으로 이해하기
- 문제를 대신 해결해 주기
- 논쟁하기, 원하지 않는 조언하기
- 양가감정 무시하기
- 부정적 행동 과도하게 강조하기
- 외부적 보상에 의존하기
4) 나의 변화 전략(자기 기대)
- 나는 어떤 사람이 되려 하는가?
- 나는 원칙에 따라 나의 인생을 살고자 하는가?
* Tip
- 여러분의 삶에서 중요한 역할을 생각해 보기
- 각각의 역할에서 주요 인물들이 당신을 어떻게 인식하고 있기를 바라는지?
- 그들이 당신에게 어떤 찬사를 보내주길 바라는지?
6. 과제
1. 논쟁하고 잘난 척하는 학습자
- 학습자의 말에 호응과 동의를 하며 논쟁의 분위기를 만들지 않는다.
- 잘하는 부분에 대해서는 충분히 칭찬을 하고 과정에 대해서 이야기할 수 있게 한다.
- 다른 학습자를 도와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2. 말이 없고 자신감도 없는 학습자
- 부담이 되지 않도록 조심스럽게 참여할 기회를 준다.
- 가장 기뻤을 때에 대해 이야기 할 수 있게 한다.
- 주의 깊게 살피며 작은 성공에도 칭찬을 아끼지 않는다.
3. 배움을 거부하고 관심이 없는 학습자
- 대화를 통해 학습자가 관심 있어하는 부분을 찾아낸다.
- 본인이 잘할 수 있는 강점을 발견하도록 도와준다.
- 옛날의 꿈 등에 대해 이야기하며 동기를 찾을 수 있도록 한다.
'디지털튜터 > 디지털튜터 과정' 카테고리의 다른 글
12강. 자신감을 길러주는 동기 강화 전략 (0) | 2022.04.25 |
---|---|
11강. 학습자를 성장시키는 코칭 접근법 (0) | 2022.04.19 |
10강. 좋은 강의를 만드는 구성의 비결 (0) | 2022.04.04 |
9강. 디지털튜터가 갖춰야 할 공감의 기술 (0) | 2022.03.28 |
8강. 상담자를 위한 튜터의 윤리와 기술 (0) | 2022.03.2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