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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튜터/디지털튜터 과정

13강. 수업을 방해하는 상황별 대처 방법

13강. 수업을 방해하는 상황별 대처 방법 : 실전 코칭 전략(Case Study)

최경화 대표님

1. 학습을 방해하는 유형

1) 저항하는 학습자. 낮은 동기형 : 다른 사람이 제시하는 이유보다는 자신이 스스로 찾은 이유에 설득된다.

  • 난 이런 것에 관심이 없어
  • 내가 왜 이걸 해야 되지?
  • 언젠가는 하겠지

2) 논쟁, 변명, 무반응

3) 말을 자르는 행동

4) 맥락에 맞지 않는 질문

2. 변화를 만들지 못하는 대응법

1) 부적절한 대응 : 설득하기, 전문가임을 자처하기, 비판하기, 수치심 주기, 비난하기, 진단명 달기, 서두르기, 탁월함을 내세우기

2) 침묵에 대한 반응 : 서두르기, 인쿠베이터 시간(재촉하기)

3) 동기를 감소시키는 의사소통 

 1> 원리

  • 서로의 기대를 명확하게 하지 않기
  • 모든 사람을 같은 방식으로 대하기
  • 당신 말은 틀렸고 내 말이 맞아요
  • 모든 결정 대신 내려주기

 2> 주요 기술

  • 잘못 지적하기
  • 말하기(듣지 않고)
  • 연속해서 닫힌 질문하기
  • 위협하거나 경고하기
  • 조언하거나 설득하기

 3> 과정

  • 라포를 형성하는 모든 과정 무시하기
  • 모든 사람이 동기가 형성되어 있다고 가정하기
  • 행동 변화를 위한 계획하기부터 시작하기
  • 잘 따라오지 않는 사람들을 부정적으로 진단명 달기
  • 실패한 사람들 처벌하기(포기할 준비하기)

4> 결과 반응(저항 증가)

  • 꼭 해야 하지만...나는 하기 싫다
  • 나는 ~ 때문에 ~ 하기 싫다
  • 나는 ~할 능력이 없다
  • 나는 절대 ~하지 않을 것이다

3. 변화를 이끌어 내는 방법

1) 변화를 위한 준비

 1> 상대에게 내가 그런 생각이 든 판단의 근거가 무엇인가?

 2> 상대는 어떤 행동과 말을 했는가?

 3> 상대는 자신의 행동에 대해 어떤 생각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하는가?

 4> 어떤 감정을 느끼고 있다고 생각이 드는가?

 5> 그에게 가장 도움 될 것이라고 생각되는 당신의 반응은 무엇인가?

2) 대상에 대한 준비, 상태를 확인

  • 변화 이유 탐색하기
  • 삶에서 가장 중요한 것(가치)
  • 변화에 대한 자신감 탐색
  • 변화에 대한 장애물과 극복 경험
  • 필요한(적절한) 정보나 피드백 제공하기
  • 강점 탐색하기
  • 도움 될 사람 알아보기
  • 성공을 시각화하기
  • 좋은 롤 모델 제공하기
  • 효과적 도움 주기

4. 변화 접근 방법

1) 한 사이즈로 모든 사람을 충족시킬 수 없다. (모든 사람을 같은 방식으로 대하기)

  • '사랑'이라는 단어는 어떤 것들이 연상되는가?
  • '성공'이라는 단어는 어떤 것들이 연상되는가?
  • 경험과 생각, 가치, 관점이 다르고 해석이 다르다. 그들의 언어로 이해하라

2) 친밀감(라포)없이는 아무런 영향력을 발휘할 수 없다.

  • 모든 의사소통의 시작점
  • 행동이 아닌 사람 존중하기(기술이 아님, 진정성)
  • 상대의 반웅은 내가 전달한 행동(지금 시도하는 것이 효과가 없다면 다른 것을 하기_
  • 상대를 바꿀 수 없으니 나의 위치와 반응을 바꿔라

3) 혼자 달려가는 것은 의미가 없다. (함께 발맞추는 파트너십을 발휘하라)

  • 적절한 일체감(상대의 속도, 수준, 방식, 목표 결과)
  • 신체 언어 읽고 사용하기(The Law of Mehrabian-언어 7%, 목소리 38%, 시각 55%)

4) 자신의 무기를 찾도록 도와라. (그들의 강점이 돛이 되어줄 것이다)

  • 현재 가장 잘하고 있는 것은? 어떤 강점이 있는 사람인가?
  • 과거를 돌아봤을 때 가장 성공했던 기억은? 그 당시를 생각해서 당신의 강점은?
  • 주변 사람들이 당신에게 잘한다고 말하는 것은 무엇인가?

5)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주변의 자산(사람, 지원 환경)을 끌어모아라.

  • 주변 사람들이 하는 말 중에서 당신에게 가장 도움 되는 말은 무엇인가?
  • 이전에 당신에게 도움을 주었던 사람들은 누가 있나?
  • 당신이 변화할 수 있다고 믿는 사람은 누구인가?
  • 당신이 변화한다면 가장 기뻐할 사람은 누구인가?

6) 자기 기대와 가치의 방향으로 이끌어라. (사람은 누구나 좀 더 나은 내가 되고 싶다)

  • 나에게 이것은 왜 중요한가?
  • 변화를 이루면 나는 어떤 생각과 행동을 하며 무엇을 느낄 것 같은가?
  • 변화를 실행하면 나의 인생에서 어떤 점이 나아질까?
  • 내가 두려운 것은 무엇이 있나? 그럼에도 불구하고... 해야 하는 이유는?

5. 변화를 만드는 전략

1) 1단계 : 사람들이 필요로 하는 것은 자신의 이야기를 잘 들어주는 것이다.

 1> 효과적 전략

  • 반영적 경청하기
  • 신뢰감 보여주기
  • 공감하기
  • 새로운 정보나 피드백 제공하기
  • 강점 탐색하기
  • 변화하지 않을 이유 들으며 변화행 할 이유를 탐색

 2> 비효과적 전략

  • 설득하기
  • 불편함을 느끼도록 논쟁하기
  • 판단하기
  • 권위 사용하기
  • 조언하기

2) 2단계 : 사람들은 자신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를 향해 가려고 한다.

 1> 효과적 전략

  • 문제 탐색하기
  • 삶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무엇인가?
  • 변화에 대한 자신감 탐색하기
  • 현재의 장애물, 어려움
  • 극복할 수 있는 강점과 과거 극복 방법
  • 변화 열망과 자신감 확인

 2> 비효과적 전략

  • 문제를 해결하려는 시도(~해보면)
  • 자신의 경험 빗대어 말하기(라떼는)
  • 닫힌 질문하기
  • 변화 의지 없는데 방법 가르치기
  • 부정적인 면은 무시하고 긍정적인 면만 다루기 (무조건 잘 될 거야)

3) 3단계 : 생각이 행동으로 옮겨가는 것은 자기 신뢰, 연습, 도움이 필요하다.

 1> 효과적 전략

  • 공동의 목표 확인하기
  • 구체적인 세부 목표 확인하기
  • 장애물과 극복 방법 확인하기
  • 도움이 될 사람 찾아보기(지원)
  • 모니터링과 보상 계획(지지)
  • 성공을 시각화하기
  • 좋은 롤 모델 제공하기
  • 적절한 정보와 도움 주기

 2> 비 효과적 전략

  • 실행 서두르기
  • 조급하게 해결책 찾기
  • 결심을 완전한 것으로 이해하기
  • 문제를 대신 해결해 주기
  • 논쟁하기, 원하지 않는 조언하기
  • 양가감정 무시하기
  • 부정적 행동 과도하게 강조하기
  • 외부적 보상에 의존하기

4) 나의 변화 전략(자기 기대)

  • 나는 어떤 사람이 되려 하는가?
  • 나는 원칙에 따라 나의 인생을 살고자 하는가?

* Tip

  • 여러분의 삶에서 중요한 역할을 생각해 보기
  • 각각의 역할에서 주요 인물들이 당신을 어떻게 인식하고 있기를 바라는지?
  • 그들이 당신에게 어떤 찬사를 보내주길 바라는지?

6. 과제

1. 논쟁하고 잘난 척하는 학습자

  • 학습자의 말에 호응과 동의를 하며 논쟁의 분위기를 만들지 않는다.
  • 잘하는 부분에 대해서는 충분히 칭찬을 하고 과정에 대해서 이야기할 수 있게 한다.
  • 다른 학습자를 도와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2. 말이 없고 자신감도 없는 학습자

  • 부담이 되지 않도록 조심스럽게 참여할 기회를 준다.
  • 가장 기뻤을 때에 대해 이야기 할 수 있게 한다.
  • 주의 깊게 살피며 작은 성공에도 칭찬을 아끼지 않는다.

3. 배움을 거부하고 관심이 없는 학습자

  • 대화를 통해 학습자가 관심 있어하는 부분을 찾아낸다.
  • 본인이 잘할 수 있는 강점을 발견하도록 도와준다.
  • 옛날의 꿈 등에 대해 이야기하며 동기를 찾을 수 있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