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강. 디지털튜터가 갖춰야 할 공감의 기술 : 온.오프라인 상담기법
이호선 교수님
1. 디지털튜터의 차별성
1) 디지털튜터란?
1> 튜터 : 한 명 이상에 특정한 분야나 기술에 관한 보조나 지도를 제공하는 사람
하루, 매주, 매월 기준 제자에게 주제나 기술에 대한 전문지식을 전수하는데 시간을 보내는 사람
2> 디지털튜터의 차별성
- 맨투맨방식에서 기기 매개 방식
- 비언어적 정보를 배제한 관계 방식
- 정보전달에서 돌봄까지의 포괄적 관계 방식
2) 디지털+튜터의 관계 연결 : 보이지 않는 고리, 다양한 매체 고리, 실시간 연결 고리, 시공간 초월 고리, 말의 언에서 다중언어로.
2. 코칭, 상담의 핵심! 공감
1) 라포(rapport) = 상태
- 치료적 동맹
- 치료적 관계
- 심리적 계약
- 5분 이내
- 지속성
- 상태
2) 공감(Empathy) = 기술
- 상대가 느끼는 감정, 사고, 행동, 동기와 같은 대상의 경험을 민감하게 이해하고 존중하고 인정하는 과정
- 감정에 가까이 가기
- 감정 표현하기
- 감정 말하게 하기
3. 전문적 공감이란? : 누구에게도 말하지 않았던 그 이야기 속으로 함께 걸어 들어가는 기술
1) 이해, 존중, 인정
2) 마음의 비밀의 장소까지 침투
3) 털어놓게 하는 힘
4) 마음 노트
5) 디지털 세계에서의 공감 - 말+그림+문자의 힘
4. 온라인 강의 노하우
1) 사람들을 집중시키는 강의의 기술
1> 이름부르기
- 정체와 소속감
- 충성도
- 인정욕구
2> 종료시간 사전알림
- 알림조정
- 집중력 강화
- 프리맥 효과
3> 내용전달의 명확성
- 내용이 있거나 재미가 있거나!
- 유머가 있다면 금상첨화
- 유머가 없다면 주제 집중
5. 상담적 리더십
1) 리더십의 종류
- 카리스마 리더십
- 섬김의 리더십
- 플랫폼 리더십
- 상담적 리더십
2) 리더의 매력
- person to person
- 존중
- 부드러움과 온화함
- 외모(탁월성 vs 유사성)
- 전문성
- 준비성
- 마무리와 안부
3) 리더를 기억하는 사람들
- 나의 이름을 기억하는 리더
- 나의 이름과 특성을 말하는 리더
- 변화를 읽어내는 리더
- 공개적인 칭찬과 긍정적 유도 경험
4) 상담적 리더십을 키우는 방법
1> 기본특성 높이기
- 우리 반 이름 짓기
- 반말 혹은 거친 말투 금지
- 부드러운 말투와 어법 연습하기
- 전문 영역 공부하기/여러 번 살피기
- 소속원들의 이름과 특성 기억하기
- 모임 시작 전 이름과 sharing(안부묻기)
- 소모임에서 마지막 역할 주기
- 모임 후 개별 문자하기
2> 조직 통합성 높이기
- 왕따 및 패거리 금지
- 모두의 이름 거론하기
- 집단은 공평하게 개인은 따뜻하게!
6. 과제
1) 학생 책자 만들기
이유 : 소속원의 이름과 특성을 기억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며, 그런 관심은 소속원의 적극성을 끌어낼 수 있다.
2) 전문성 키우기
이유 : 내가 전문성을 갖췄을 때 내담자가 나를 믿고 소통할 수 이다.
3) 모임 후에 소통하기
이유 : 모든 사람이 단체 활동에 익숙하지 않을 수 있다. 모임 후 소통을 통해 모임의 좋은점은 공유하고 문제점은 개선하면서 더 좋은 모임을 만들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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