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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튜터/디지털튜터 과정

11강. 학습자를 성장시키는 코칭 접근법

11강. 학습자를 성장시키는 코칭 접근법 : 코칭 기법

최경화 대표님

1. 코칭의 다양한 분야

 1) 라이프 코칭 : 총체적인 인생 설계, 균형 있는 토털 라이프 코칭

  • 인생전반 (삶의 중요 영역)에 대한 평가기법 활용 (직업, 건강, 재정, 인간관계, 영성, 성장, 여가 등 만족도, 균형 체크)
  • 일, 건강, 인간관계 등 삶의 한 측면에서 일어난 변화는 다른 영역에도 영향

   코칭 관계는 자발적이므로 고객은 자신을 위해 창조한 공간을 음미하며, 자신의 성장을 향유할 수 있음.

  • 비즈니스 코칭 : 경영자 코칭과 기업 코칭
  • 관계 코칭 : 부부, 커플, 친구, 동료
  • 학생 코칭 : 학교 생활과 적응, 대학 진학, 진업 계획(진로)
  • 부모/가족 코칭 : 부모, 자녀
  • 은퇴 코칭 : 은퇴 준비, 은퇴 후
  • 국제적 코칭 : 국제적 기업이나 고객
  • 평가 : 행동 평가, 성격 평가, 역량 평가

2) 심리치료와 코칭

  심리치료 코칭
배경 의료적 모델
환자, 진단, 치료
교육적, 발전적 모델
조력자, 목표, 성장
초점 병력, 과거 "왜"
기능을 회복, 고통의 경감
환자는 고통으로 벗어나고 싶어함
비젼, 미래 "어떻게?"
풍요로운 개인적 삶의 창조
고객은 원하는 목표를 이루고 싶어함
관계와 책임 전문가.환자의 관계
치료사가 과정, 방향, 결과에 책임
협력자.파트너의 관계
코치는 과정에 책임, 고객은 결과에 책임
지향 과정, 감정, 내적 세계 결과, 행동, 내적 세계에서 외적 세계로
과정 개인정보 공개 제한적
치유, 부모관계 형성, 감정 정화의 과정
도움이 된다면 개인정보 허용
행동, 능력, 힘, 태도, 행동을 낳는 통찰과정

2. 코칭의 효과

1) 코칭은 자신뿐 아니라 다른 사람들이 원하는 삶을 살 수 있도록 돕는 훌륭한 방법

2) 코칭에서 느끼는 가장 큰 행복

  • 인생의 목표를 재발견, 많은 재능(잠재력)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도록.                                                          인생의 가장 중요한 여행에서 이상적 묵적지를 선택하도록 돌봐 주는 일
  • 중년(시니어) 고객들과 일할 때 더 큰 의미                                                                                              그들 자신이 무얼 원하는지 스스로 깨달았을 때, 의미 있는 목표가 있음을 직시했을 때

3) 코칭의 세가지 철학

  1. 모든 사람에게는 무한한 가능성이 있다.
  2. 그 사람에게 필요한 해답은 모두 그 사람 내부에 있다.
  3. 해답을 찾기 위해서는 파트너가 필요하다.

3. 코치의 역할

1) 코치란 개인이 잠재력을 극대화하여 최상의 가치를 실현할 수 있도록 돕는 수평적 파트너

2) 현재 상태에서 원하는 상태로 편하게 안내하는 자이다.

 

4. 코칭의 프로세스

1) GROW모델(존 휘트모어)

  • G(Goal) : 목표 설정
  • R(Reality) : 현실 탐색
  • O(Options) : 대안 설정
  • W(Will) : 실행 의지

2) 5R 코칭 모델 (아시아 코치 협회)

  • Relation(관계) : 관계 형성 및 유지
  • Refocus(목표) : 주제, 목표 설정
  • Reality(현실) : 현실 인식 및 장애 확인
  • Resoutces(자원) : 해결 자원과 방안 도출
  • Responsibility(책임) : 실행 계획 및 상호 책임

5. 경청과 피드백

1) 경청 : 경청은 많은 정보와 마음을 얻게 하는 것.

- 경청3단계

  • 마음으로 듣기 : 의도, 이면, 욕구
  • 입으로 듣기 : 핵심어 따라 하기, 맞장구
  • 귀로 듣기

2) 질문 : 좋은 질문은 경청에서 나온다.

1> 목표 질문(Goal) : 당신이 원하는 이상적인 모습은 어떤 것인가요?

  • 현재의 당신 상태를 점수로 환산한다면?
  • 당신이 원하는 점수는 몇 점? 몇 점이 되면 만족하시겠습니까?
  • 원하는 점수가 되면 무엇이 어떻게 달라지나요?

2> 현실 질문(Reality)

  • 현재 구체적으로 어떤 상태에 있는가?
  • 목표 달성을 위해 그만두거나 버려야 할 것은 무엇인가?

3> 자원 질문(Resources)

  • 당신의 무엇(자원)이 가능하게 하는가?
  • 그것을 방해하는 외부환경, 자신의 부정적 습관, 사람은 있는가?

4> 책임 질문(Responsibility)

  • 그것을 실행하기 위해 구체적인 첫 번째 행동은?
  • 언제, 어디서, 어떻게 시작할 것인가?
  • 언제까지 완성을 할 것인가?

3) 피드백 : 행동을 하게 하는 기술 (좀 더 & 다르게) - 판단, 비판이 아닌 대응과 방안을 논의

1> 긍정적 피드백 (인정과 칭찬)

  • 칭찬은 고래도 춤추게 한다
  • 즉시적, 구체적, 균형적
  • STAR/AR

2> 발전적 피드백 (개선을 위한)

  • 발전이 필요한 부분 언급 : 개선
  • 실수할 경우 축하하라                                                                                                                        배움의 기회 - 다시 하는 기회                                                                                                              새로운 도전 - 성장의 시간

6. 과제

1. 경청

잘 듣고 있음을 행동을 통해 보여줄 수 있다. (눈을 마주치거나, 고개를 끄덕이는 등)

2. 질문

수업 전 예상질문을 준비한다.

3. 피드백

칭찬은 구체적으로 하며, 더 좋은 방법에 대해서 함께 논의하고 협조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