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강. 온 세계가 빅데이터에 주목하는 이유 (빅데이터의 의미 및 관점)
1. 데이터가 기록되는 과정
1) 사물인터넷 IOT(Internet Of Things) : 인터넷을 기반으로 모든 사물을 연결하여 정보를 상호 소통하는 지능형 기술 및 서비스
2) 빅데이터의 과정
- IOT를 통해 데이터 생성
- 인터넷을 통해 데이터 수집
- ex) CCTV, 블랙박스, 교통카드 및 신용카드 사용, 내비게이션
- 데이터의 결합으로 모든 일상이 데이터로 기록됨
- 수집된 데이터를 통해 개별 진단이 가능함
2. 빅데이터의 다양한 활용
- 플랫폼 데이터 : 호텔스닷컴, 아마존, 유튜브, 익스피디아, 쿠팡, 넷플릭스
- 플랫폼 속 데이터 : 공급자. 소비자 등 다양한 데이터의 집합 (ex. 서비스, 객실 상태 등 이용후기)
- 온라인 플랫폼의 강점 : 이용 후기를 통해 사전 정보를 얻을 수 있음
- 수집한 데이터로 시청 패턴을 분석해 맞춤 동영상을 추천해줌 (ex. 유튜브, 넷플릭스)
- 엔터프라이즈 데이터 : 기업
- DNA : 문자열로 변환 = 텍스트 데이터
3. 데이터의 형태 : 숫자, 텍스트, 이미지
4. 데이터가 가치로 변하는 과정
1) 데이터 -> 인사이트 -> 밸류
- 촬영된 영상 이미지 -> 의사의 처방 -> 아픈 곳이 없어짐
- 재료 -> 파스타가 됨 -> 누군가의 행복 (여기서 요리사가 데이터 사이언티스트가 됨)
- 항공엔진 운항 데이터 -> 고장 기능 확률 -> 예전 보전 서비스
- 자동차센서 -> 각 부품별 상태 -> 예측 보전 서비스
- 직원 이력 및 성격 -> 조기 퇴사 가능성 -> 선별 채용, 비용 감소
* 데이터 사이언티스트 : 데이터의 다각적 분석을 통해 조직의 전략 방향을 제시하는 기획자
* 현업 : 비즈니스 액션 (제품 개발, 엔지니어, 마케터, 투자자, 인사관리)
* insight : 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생각, 경험이 담긴 정보
2) 빅데이터 인사이트의 특징
- 개인화 *인사이트 : 개별 데이터를 무시한 채 획일적으로 제공 = 데이터양의 부족
- 객관화 : 빅데이터의 인사이트는 개별적 정보 제공이 가능함
- 24/7 : 빅데이터 인사이트는 계속 발생함 - 하루 24시간 일주일 7일 내내
5. 과제
내 주변에서 빅데이터가 새로운 가치로 변환되는 예를 찾아보자면 쇼핑을 볼 수 있을 것 같다.
1. 데이터 : 사람들의 쇼핑 목록을 수집할 수 있음.
2. 인사이트 : 수집된 정보로 성별이나 나이에 따른 상품들을 분서할 수 있음.
3. 밸류 : 개인에게 맞는 상품 추천할 수 있음.
'디지털튜터 > 디지털튜터 과정' 카테고리의 다른 글
6강. 가치 있는 데이터 어떻게 활용할까? (0) | 2022.01.22 |
---|---|
5강. 인공지능은 어디까지 발전할까? (0) | 2022.01.18 |
3강. 미래 전환의 타이밍 디지털 이해의 3단계 (0) | 2022.01.10 |
2강. 디지털이 바꿔 놓은 우리의 일상 (1) | 2022.01.07 |
1강. 가치를 추구하는 새로운 직업 디지털 튜터 (0) | 2022.0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