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디지털튜터/디지털튜터 과정

4강. 온 세계가 빅데이터에 주목하는 이유

4강. 온 세계가 빅데이터에 주목하는 이유 (빅데이터의 의미 및 관점)

 

1. 데이터가 기록되는 과정

 1) 사물인터넷 IOT(Internet Of Things) : 인터넷을 기반으로 모든 사물을 연결하여 정보를 상호 소통하는 지능형 기술 및 서비스

 2) 빅데이터의 과정

  • IOT를 통해 데이터 생성
  • 인터넷을 통해 데이터 수집
  • ex) CCTV, 블랙박스, 교통카드 및 신용카드 사용, 내비게이션
  • 데이터의 결합으로 모든 일상이 데이터로 기록됨
  • 수집된 데이터를 통해 개별 진단이 가능함

2. 빅데이터의 다양한 활용

  • 플랫폼 데이터 : 호텔스닷컴, 아마존, 유튜브, 익스피디아, 쿠팡, 넷플릭스
  • 플랫폼 속 데이터 : 공급자. 소비자 등 다양한 데이터의 집합 (ex. 서비스, 객실 상태 등 이용후기)
  • 온라인 플랫폼의 강점 : 이용 후기를 통해 사전 정보를 얻을 수 있음
  • 수집한 데이터로 시청 패턴을 분석해 맞춤 동영상을 추천해줌 (ex. 유튜브, 넷플릭스)
  • 엔터프라이즈 데이터 : 기업
  • DNA : 문자열로 변환 = 텍스트 데이터

3. 데이터의 형태 : 숫자, 텍스트, 이미지

4. 데이터가 가치로 변하는 과정

 1) 데이터 -> 인사이트 -> 밸류

  • 촬영된 영상 이미지 -> 의사의 처방 -> 아픈 곳이 없어짐
  • 재료 -> 파스타가 됨 -> 누군가의 행복 (여기서 요리사가 데이터 사이언티스트가 됨)
  • 항공엔진 운항 데이터 -> 고장 기능 확률 -> 예전 보전 서비스
  • 자동차센서 -> 각 부품별 상태 -> 예측 보전 서비스
  • 직원 이력 및 성격 -> 조기 퇴사 가능성 -> 선별 채용, 비용 감소

* 데이터 사이언티스트 : 데이터의 다각적 분석을 통해 조직의 전략 방향을 제시하는 기획자

* 현업 : 비즈니스 액션 (제품 개발, 엔지니어, 마케터, 투자자, 인사관리)

* insight : 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생각, 경험이 담긴 정보

 2) 빅데이터 인사이트의 특징

  • 개인화 *인사이트 : 개별 데이터를 무시한 채 획일적으로 제공 = 데이터양의 부족
  • 객관화 : 빅데이터의 인사이트는 개별적 정보 제공이 가능함
  • 24/7 : 빅데이터 인사이트는 계속 발생함 - 하루 24시간 일주일 7일 내내

5. 과제

내 주변에서 빅데이터가 새로운 가치로 변환되는 예를 찾아보자면 쇼핑을 볼 수 있을 것 같다.

1. 데이터 : 사람들의 쇼핑 목록을 수집할 수 있음.

2. 인사이트 : 수집된 정보로 성별이나 나이에 따른 상품들을 분서할 수 있음.

3. 밸류 : 개인에게 맞는 상품 추천할 수 있음.